본문 바로가기
과학기술/Engineering

[MILITARY]Temperature Shock of MIL-STD

by 도파공 2010. 5. 1.
728x90
반응형

  무선 통신부품에서 수동부품을 많이 개발을 했던 나로써는 MIL-STD 규격 환경시험시 온도 충격시험을 하면서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많이 갖었습니다. 그러던중 우연한 기회에 스카이라이프 채널 중 다큐멘터리를 주로 방영하는 채널에서 항공기 사고관련 내용을 보면서 그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항공기 사고의 핵심 내용은 산맥 이름이 기억나지는 않지만 산맥을 넘어온 여객기가 갑자기 한쪽으로 기울어지면서 급강하해 추락하는 사고가 동일지역에서 수차례 발생하였고, 이에 대한 분석결과는 해결이 되지 않고 있었다. 그러던 중 한 여객기가 동일한 증상을 수차례 보이면서 운좋게 기능이 정화되어 추락을 면하게 되고 그 여객기로 인하여 앞서 일어났던 비행기의 사고 원인이 밝혀지는 내용이었다. 문제는 여객기의 방향타의 힘을 조절하는 유압기 부품이 높은 고도에서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하여 조종간 조작에 상관없이 방향타를 한쪽방향으로 밀어버렸던 것이었다. 이 때 조종사는 항공기 안전지침에 따라 조종간을 반대방향으로 움직였지만 이 부품은 반대방향으로 오동작을 일으키는 상황이 되었고, 그 당시 항공기 안전지침에는 그런 사고에 대하여 비행기가 쏠리면 반대방향으로 조종간을 움직여 보정하는 것만 지시가 되어 있는 상태라 조종사는 차후 대응을 하지 못해 결국 추락하게 된 것이었다. 추락을 면한 여객기로 인하여 온도충격에 의해 부품이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환경시험이 추가되었고, 항공기 조정에 관한 안전지침 역시 수정되었다.

 

   일반적인 전자제품이든 전문 산업제품이든 제품에 들어가는 품질규격을 해당제품에 따라 필수 환경시험규정들이 있습니다.

이 제품에 왜 이런 것들이 필요한지... 관심있으신 분들은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