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SW 개발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최적화 해서 사용하기

by 도파공 2009. 9. 24.
728x90
반응형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최적화 해서 사용하기

 

1. SSD 의 경우 : 하드 디스크 자체가 고른 입출력 성능을 갖기 때문에 크게 다룰 부분이 없다. 다만 입출력 데이터를 고려해서 분산할 수 있도록 파티션을 나누어 주면 된다. 입출력 데이터를 분산시키기 위한 방법은 하기의 내용을 참고한다.

 

 

2. SATA HDD(동급용량에서 가급적 플래터 수가 적은 것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1) HDD 1개, 용량 320GB 기준
C : 80GB - 운영체제 및 프로그램
D : 램용량의 2~4배 : 4GB 램의 경우 16GB - SWAP 파일(pagefile.sys, 임시파일 폴더)
E : 100GB - 사용자 데이터 파일 - 내문서, 내사진 등...
F : 나머지 - 자주 쓰지 파일, 큰 파일(백업파일이나 동영상 등), 작은 파일들은 CD 이미지로 만들어서 보관하거나 압축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참고 : 평균적으로 하드 디스크 용량의 50~60%까지는 하드 디스크의 입출력 성능이 우수하고 나머지 공간은 입출력 속도가 떨어진다. 이 많은 하드 디스크의 원판을 중심으로 중심부쪽을 갈수록 입출력 속도가 좋고 중심부에서 많이 떨어질수록 입출력 속도가 떨어진다. 하드 디스크의 성능에서 입출력 속도는 순간 최대 입출력 속도를 기준으로 한다.

 

2) HDD 2개, 용량 320GB 기준
HDD A
C : 80GB - 운영체제 및 프로그램
D : 100GB - 사용자 데이터 파일 - 내문서, 내사진 등...
E : 나머지 - 중요 데이터 백업 혹은 기타

HDD B
F : 램용량의 2~4배 : 4GB 램의 경우 16GB - SWAP 파일(pagefile.sys, 임시파일 폴더)
G : 100GB - 중요 데이터 백업 혹은 기타
H : 100GB - 중요 데이터 백업 혹은 기타
I : 나머지 - C 드라이브 백업 혹은 기타

 

드라이브 순서변경 :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디스크 관리디스크를 선택 후 디스크 내의 드라이브를 선택/속성 ->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변경 선택 후 지정할 수 있다.


쉽게 설명하기 위하여 다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하드 디스크 내에서 복사 속도

HDD A <-> HDD B : 입출력이 서로 다른 물리 드라이브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의 100% 성능을 낼 수 있다.
HDD A <-> HDD A 또는 HDD B <-> HDD B : 입출력이 동일 하드 디스크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의 50% 성능을 낼 수 있다.

 

윈도우 비스타 와 윈도우 세븐인 경우 작업 폴더의 경로를 바꿀 수 있다. 즉 다른 드라이브로 옮겨 놓을 수 있다. 아래의 그림은 탐색기에서 해당 폴더를 선택하고 속성 --> 위치 탭에서 폴더 경로를 지정하는 과정을 캡쳐한 것이다. XP의 경우 내 문서 폴더를 다른 경로(드라이브)로 옮겨 놓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